Skip to content
Home » 블로그 » 임신 출산후 갑자기 발이 아파진 이유는?

임신 출산후 갑자기 발이 아파진 이유는?

임신과 출산이란 가족과 함께 기뻐하고 축복해야할 일생일대의 커다란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여성은 임신으로 인해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변화의 과정을 겪게 됩니다.

갑작스런 체중 증가는 임산부의 발과 발목에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엄청난 하중을 한꺼번에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임산부는 발에 통증을 비롯하여 부종, 근육경련, 하지 정맥류 등의 문제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으로 인해 급격히 불어난 체중은 발바닥에 작용하는 압력을 증가시켜, 발과 발목에 연결된 수많은 근육과 인대, 그리고 힘줄에 과도한 부하를 한꺼번에 주게 됩니다.​

이렇게 증가된 하중은 발바닥의 아치를 무너뜨리고 발목의 올바른 정렬을 틀어지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가장 큰 문제는 이렇게 한번 무너진 발바닥 아치와 뒤틀어진 인대, 힘줄 조직은 원상태로의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임신이라는 일생일대의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마주하다보면, 태아에게 중요한 정기 검진과 태교에 집중하기에도 벅찬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발목이나 발바닥에 생기는 통증 정도는 그냥 괜찮겠지하고 지나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가벼운 진통제조차 복용을 꺼리기 때문에 발바닥의 통증 정도는 참고 넘어가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임신 중 생기는 발통증은 약이나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하므로, 안심하고 발병원을 방문하셔도 됩니다.

임산부는 무엇보다 임신 기간동안 발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양말과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의 아치가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올바른 신발과 인솔착용이 필요합니다.

임신으로 인해 발과 발목의 통증이 발생하고 있다면, 발병원에서 제공하는 인솔 (Custom Made Foot Orthotics) 착용하여 무너진 발의 아치를 복원해주고 틀어진 발목관절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를 위해 디자인된 신발 깔창은 급격히 증가한 체중으로 인해 늘어지고 느슨해진 인대와 힘줄 조직을 지탱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발과 발가락 관절에 생길 수 있는 변형을 방지하고, 하반신을 올바르게 정렬해줌으로써 추후 무릎과 고관절에 발생될 수 있는 뒤틀림과 이로 인한 통증까지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올바른 신발착용에도 불구하고 발과 발목 통증이 지속된다면, 발병원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발통증을 제거하여, 임신 후유증 없이 건강하고 예쁜 발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