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블로그 » 호주발병원에서 알려주는 발톱무좀 치료방법 4가지!

호주발병원에서 알려주는 발톱무좀 치료방법 4가지!

이번 포스트에서는 호주 발병원 (Podiatry Clinic) 에서 시행하는 발톱 무좀 (Onychomycoses) 치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첫번째, 바르는 발톱 무좀약을 이용한 치료입니다.

처방전도 필요 없고,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사용법은 매니큐어 바르듯 발톱에 한번씩 발라주시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바르기 전에 정기적으로 발톱을 갈아내야 하는 것인데, 번거롭긴 하지만 약품이 발톱 전반에 침투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단점은 치료기간은 평균적으로 6개월에서 12개월정도, 심한경우는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발톱의 손상 정도가 심하고, 오래된 발톱 무좀의 경우 그 치료 효과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amorolfine 계열의 Loceryl Nail Lacquer

amorolfine 이나 ciclopirox 계열의 약품이 가장 많이 추천되며, Chemist warehouse 또는 Priceline 같은 시중 약국, 또는 Coles 나 Woolworth 같은 수퍼마켓에서도 별도의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입니다.

두번째, 레이저 무좀 치료입니다. 무좀치료에 있어서 비교적 최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 또한 시술 전에 두꺼워진 발톱을 갈아내어 가능한 한 발톱을 얇게 만들어놓고 적용하면 치료효과를 배가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최신기술이라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고, 더 믾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호주에서 대중적인 치료 방법은 아니지만, 이 치료를 시행하는 발병원 (Podiatry clinic) 또는 피부과 전문의 클리닉 (Dermartologist clinic) 이 있습니다. 발톱 손상 정도에 따라 여러 번 방문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Lunula laser 치료

세번째, 먹는 복용약을 이용한 치료입니다.

먹는 복용약을 이용한 치료입니다. 여러 개의 발톱, 양쪽 발톱 모두 감염된 경우, 그리고 그 정도가 심한 경우에 사용을 권장합니다. 특히 바르는 약이나 레이저 치료 등에도 불구하고 치료 효과를 보지 못했을때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치료법은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복용약은 효과가 좋은만큼 독성도 강하기 때문에 간에 부담을 주고, 소화 기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간같은 간 질환이 있거나 기타 대사 질환이 있는 분께는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건강 문제만 없다면, 가장 손쉽고, 빠르고, 성공확률 또한 가장 높은 치료방법입니다. 호주에서 복용약 처방을 위해서는 우선 발톱 샘플을 채취 후 성분 검사와 배양 검사를 통해 무좀균의 종류를 확인하고, 이에 따른 처방이 이루어집니다.

처방약 종류 가운데는 Terbinafine 계열이 가장 효과가 빠른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치료효과는 손상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발톱의 변화는 2 ~ 3달 내에 눈에 띌 정도로 정도로 빠른 편입니다.

Oral Antifungal tablets

네번째, 발톱제거 수술입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 방법입니다. 발톱 제거 수술입니다. 네? 놀라셨나요? 맞습니다. 발톱 제거 수술입니다. 감염된 발톱 전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건강한 발톱이 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발톱 무좀 수슬은 이런 분들께 권합니다.

  • 발톱무좀이 오랫동안 낫지 않은 경우
  • 발톱무좀으로 인해 발톱이 굉장히 두꺼워진 경우
  • 발톱무좀과 내성발톱 문제가 함께 있는 경우
  • 발톱무좀으로 깨지거나 손상된 발톱이 더 이상 자라지 않거나, 굉장히 더디게 자라는 경우
  • 복용약, 바르는 약, 레이저 등 어떤 치료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이 수술법은 발톱판 (Nail Plate) 전체를 제거하고, 발톱판 아래의 피부(Nail Bed, Nail Matrix) 까지 침투된 무좀균을 깨끗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발톱이 새로나는 동안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새로운 발톱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6 주 – 12 주 정도 지나면 새로운 발톱이 자라기 시작하고, 12주 – 24주 정도가 지나면 건강한 발톱으로 대체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발톱무좀과 내성발톱이 함께 있는 경우, 그리고 장기간의 발톱무좀치료에도 상태가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손상과 변색이 너무 심한 발톱 제거 수술 (Total Nail Avulsion Surgery)

다섯번째, PACT 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다른 블로그 포스트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이상 호주 발병원에서 시행하는 발톱무좀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 하나를 말씀드리고 이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

발톱무좀이란 결국 발톱이 무좀균 (fungi)에 의해 감염 되는 것입니다. 무좀균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할 정도로 우리 주변에 언제나 같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무좀균에 대한 적절한 치료도 중요하지만 라이프 스타일, 개인 위생도 함께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다 보면 치료가 완료된 발톱일지라도 주변에 있는 무좀균에 의해 언제든 다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기적인 관리를 통한 발톱건강을 유지(Yuji) 하는 것, 그것이 무좀 발톱 치료의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